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동산지식 천하통일 1000, 부동산 고수익 4개 분야 : 재개발 및 재건축, 부동산경공매, 토지개발, 공장개발에서 부동산 수익이 높다. 최고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법률 조문만 익혀 나가자. ..

by 법학박사 김영길 2023. 7. 29.
728x90

168. 부동산 경매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민사집행법상의 핵심 내용

 

민사집행법

 

 

103(강제경매의 매각방법) 부동산의 매각은 집행법원이 정한 매각방법에 따른다.

 

부동산의 매각은 매각기일에 하는 호가경매(呼價競賣), 매각기일에 입찰 및 개찰하게 하는 기일입찰 또는 입찰기간 이내에 입찰하게 하여 매각기일에 개찰하는 기간입찰의 세가지 방법으로 한다.

 

104(매각기일과 매각결정기일 등의 지정) 법원은 최저매각가격으로 102조제1항의 부담과 비용을 변제하고도 남을 것이 있다고 인정하거나 압류채권자가 102조제2항의 신청을 하고 충분한 보증을 제공한 때에는 직권으로 매각기일과 매각결정기일을 정하여 대법원규칙이 정하는 방법으로 공고한다.

 

법원은 매각기일과 매각결정기일이해관계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105(매각물건명세서 등) 법원은 다음 각호의 사항을 적은 매각물건명세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1. 부동산의 표시

 

2. 부동산의 점유자와 점유의 권원, 점유할 수 있는 기간, 차임 또는 보증금에 관한 관계인의 진술

 

3. 등기된 부동산에 대한 권리 또는 가처분으로서 매각으로 효력을 잃지 아니하는 것

 

4. 매각에 따라 설정된 것으로 보게 되는 지상권의 개요

 

법원은 매각물건명세서현황조사보고서 및 평가서의 사본을 법원에 비치하여 누구든지 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106(매각기일의 공고내용) 매각기일의 공고내용에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적어야 한다.

 

1. 부동산의 표시

 

2. 강제집행으로 매각한다는 취지와 그 매각방법

 

3. 부동산의 점유자, 점유의 권원, 점유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간, 차임 또는 보증금약정 및 그 액수

 

4. 매각기일의 일시장소, 매각기일을 진행할 집행관의 성명 및 기간입찰의 방법으로 매각할 경우에는 입찰기간장소

 

5. 최저매각가격

 

6. 매각결정기일의 일시장소

 

7. 매각물건명세서현황조사보고서 및 평가서의 사본을 매각기일 전에 법원에 비치하여 누구든지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는 취지

 

8. 등기부에 기입할 필요가 없는 부동산에 대한 권리를 가진 사람채권을 신고하여야 한다는 취지

 

9. 이해관계인은 매각기일에 출석할 수 있다는 취지

 

 

109(매각결정기일) 매각결정기일은 매각기일부터 1주 이내로 정하여야 한다.

 

 

112(매각기일의 진행) 집행관은 기일입찰 또는 호가경매의 방법에 의한 매각기일에는 매각물건명세서현황조사보고서 및 평가서의 사본을 볼 수 있게 하고, 특별한 매각조건이 있는 때에는 이를 고지하며, 법원이 정한 매각방법에 따라 매수가격을 신고하도록 최고하여야 한다.

 

 

113(매수신청의 보증) 매수신청인은 대법원규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집행법원이 정하는 금액과 방법에 맞는 보증을 집행관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114(차순위매수신고) 최고가매수신고인 외의 매수신고인은 매각기일을 마칠 때까지 집행관에게 최고가매수신고인이 대금지급기한까지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면 자기의 매수신고에 대하여 매각을 허가하여 달라는 취지의 신고(이하 차순위매수신고라 한다)를 할 수 있다.

 

차순위매수신고는 그 신고액이 최고가매수신고액에서 그 보증액을 뺀 금액넘는 때에만 할 수 있다.

 

 

115(매각기일의 종결) 집행관은 최고가매수신고인의 성명과 그 가격을 부르고 차순위매수신고를 최고한 뒤, 적법한 차순위매수신고가 있으면 차순위매수신고인을 정하여 그 성명과 가격을 부른 다음 매각기일을 종결한다고 고지하여야 한다.

 

차순위매수신고를 한 사람이 둘 이상인 때에는 신고한 매수가격이 높은 사람을 차순위매수신고인으로 정한다. 신고한 매수가격이 같은 때에는 추첨으로 차순위매수신고인을 정한다.

 

최고가매수신고인과 차순위매수신고인을 제외한 다른 매수신고인은 1항의 고지에 따라 매수의 책임을 벗게 되고, 즉시 매수신청의 보증을 돌려 줄 것을 신청할 수 있다.

 

 

117(조서와 금전의 인도) 집행관은 매각기일조서와 매수신청의 보증으로 받아 돌려주지 아니한 것매각기일부터 3일 이내에 법원사무관등에게 인도하여야 한다.

 

 

119(새 매각기일) 허가할 매수가격의 신고가 없이 매각기일이 최종적으로 마감된 때에는 제91조제1항의 규정에 어긋나지 아니하는 한도에서 법원은 최저매각가격을 상당히 낮추고 새 매각기일을 정하여야 한다. 그 기일에 허가할 매수가격의 신고가 없는 때에도 또한 같다.

 

 

120(매각결정기일에서의 진술) 법원은 매각결정기일에 출석한 이해관계인에게 매각허가에 관한 의견을 진술하게 하여야 한다.

 

매각허가에 관한 이의는 매각허가가 있을 때까지 신청하여야 한다. 이미 신청한 이의에 대한 진술도 또한 같다.

 

 

121(매각허가에 대한 이의신청사유) 매각허가에 관한 이의는 다음 각호 가운데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이유가 있어야 신청할 수 있다.

 

1. 강제집행을 허가할 수 없거나 집행을 계속 진행할 수 없을 때

 

2. 최고가매수신고인이 부동산을 매수할 능력이나 자격이 없는 때

 

3. 부동산을 매수할 자격이 없는 사람이 최고가매수신고인을 내세워 매수신고를 한 때

 

4. 최고가매수신고인, 그 대리인 또는 최고가매수신고인을 내세워 매수신고를 한 사람이 제108조 각호 가운데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때

 

5. 최저매각가격의 결정, 일괄매각의 결정 또는 매각물건명세서의 작성에 중대한 흠이 있는 때

 

6. 천재지변, 그 밖에 자기가 책임을 질 수 없는 사유로 부동산이 현저하게 훼손된 사실 또는 부동산에 관한 중대한 권리관계가 변동된 사실이 경매절차의 진행 중에 밝혀진 때

 

7. 경매절차에 그 밖의 중대한 잘못이 있는 때

 

 

122(이의신청의 제한) 이의는 다른 이해관계인의 권리에 관한 이유로 신청하지못한다.

 

 

123(매각의 불허) 법원은 이의신청이 정당하다고 인정한 때에는 매각을 허가하지 아니한다.

 

 

125(매각을 허가하지 아니할 경우의 새 매각기일) 121조와 제123조의 규정에 따라 매각을 허가하지 아니하고 다시 매각을 명하는 때에는 직권으로 새 매각기일을 정하여야 한다.

 

135(소유권의 취득시기) 매수인은 매각대금을 다 낸 때매각의 목적인 권리를 취득한다.